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미드영어] I got held up (at ~) : (~에) 꼼짝 못 하고 있었다, 잡혀있었다, 붙잡혀서 빠져 나오지 못했다

Homo Academicus

by La La Land 2023. 2. 15. 10:00

본문

반응형

'hold'는 동사로 '쥐다, 잡다, 버티다, 견디다, 지속되다, 계속 붙들다, 가지고 있다, 보유하다, (회의나 시합 등을) 하다, 열다, 개최하다'라는 뜻.

 

'hold something/somebody up = (쓰러지지 않도록) (~을) 떠받치다, (~흐름을, 진행을) 지연시키다, 방해하다, (하나의 예로서) (~을) 들다, 제시하다'라는 의미가 있다.

 

수동태로 쓰이면 'be held up = 꼼짝 못 하다, 완전히 붙잡히다', '(붙잡혀서) 늦어지다'라는 의미가 있어 'I got held up (at~)'은 '~에 꼼짝 못 하고 있었다, ~에 잡혀있었다, ~에 붙잡혀서 빠져 나오지 못했다'는 의미 통 약속에 늦은 이유에 대해 설명할 때 자주 활용된다. 'Sorry, I'm late, I got held up at ~'와 같은 패턴으로 활용되는 경우가 많다.

 

이외 'hold up = 견디다', 명사형 'hold-up = 지체, 정체, 총기 강도, 총기 강도 행위' 등의 의미가 있다.

 


 

(a) Where have you been?       어디 있었어?

(b) I got held up at Dr. Gettleman's office.     게틀먼 선생님 병원에서 좀 오래 걸렸어.     <병원에서 좀 오래 걸려서 늦었다는 의미에서>

 

 

 

Look, Chloe, I'm sorry about earlier, okay? I got held up at an arrest in Hollywood.      클로이, 아침 일은 미안해. 할리우드에서 체포 건이 있어서 빠져나올 수가 없었어.    <빠져나올 수가 없어서 늦었다는 의미에서>

 

 

 

(a) Oh, look who decided to show up.     드디어 오셨군!

(b) Sorry. I got a little held up.     미안해. 일이 좀 생겼거든.     <일이 좀 생겨서 늦었다는 의미에서>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