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영어공부혼자하기 좋은 미드 추천 (2) 소설 원작 드라마

Homo Ludens

by La La Land 2020. 6. 29. 08:00

본문

반응형

오늘은 #영어공부 하기 좋은 '미국 드라마(이하 '미드')' 두 번째로 '소설 원작이 있는 드라마'를 소개합니다.

 

대부분의 소설 원작 드라마들이 소설을 뛰어넘는 훌륭함을 뽐내기는 쉽지 않더라도(물론 더러는 원작을 미디어에 맞게 잘 각색하여 소설과는 또 다른 경지에서 좋은 평가를 받는 영화나 드라마들이 있죠), 소설 원작이 있다는 사실만으로 어느 정도의 완성도는 담보가 되는 것 같은데요.

 

영어공부와 드라마 완성도의 상관관계는 (개인적으로) 드라마의 완성도가 어느 정도 받쳐주면 몰입해서 드라마의 '끝'을 향해 달려가기가 쉽고, 그렇게 드라마 전체 스토리를 따라가면서 영어를 습득하다보면 드라마 속 장면들과 함께 자연스럽게 영어가 떠오르는 경우가 많다는 게 저의 경험인데요. 요컨대 영어 표현을 드라마의 특정 상황과 함께 통째로 기억하는 것이죠. 그래서 저는 되도록 완성도 있는 작품을 끝까지 보려고 노력하는 편이라 소설 원작의 드라마를 찾아보게 되는 것 같은데요.

 

 

미국 드라마 제작 특징 중 하나가 소설의 원작자가 직접 드라마 제작에 참여해 각본을 쓰거나 프로듀서로서 활약하며 소설과의 연계성을 가져가는 경우들이 많다는 것인데요. 마블 캐릭터의 창조주 혹은 마블의 아버지로 불리는 '스탠 리'가 영화 제작에 참여하거나 출연까지 했던 케이스와 유사합니다.

 

대표적으로 <버진 리버>의 원작자인 로빈 카(Robyn Carr), <아웃랜더>의 원작자 '다이아나 가발돈(Diana Gabaldon)'이 드라마 각본 혹은 프로듀서로 참여한 것을 들 수 있는데요. 특히 다이아나 가발돈의 경우, 각종 프로모션 행사에 참여해 홍보에 힘을 쏟는 것으로도 유명합니다.이러한 원작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도 드라마 완성도를 높이는 방법 중 하나가 되겠죠.

 

 

그리하여, 최근 2~3년 사이 등장한 소설 원작의 드라마 10편을 꼽아 보았습니다. 모두 어느 정도 완성도가 보장되는 작품들로 빈지워칭(binge watching, 몰아보기)도 가능하고 어쨌든 끝을 보기 쉬운 작품들입니다. HBO의 <올리브 키터리지 Olive Kitteridge> 경우, 2014년에 방영된 드라마지만 소설도 드라마도 모두 호평을 받았던 작품이어서 함께 소개합니다. 최근 제이 아셰르의 동명 소설 《13 Reasons Why》을 원작으로 한 <루머의 루머의 루머>와 같은 하이틴 소설 원작의 드라마는 편의상 제외하였습니다. <하우스 오브 카드>와 <왕좌의 게임>도 모두 한번쯤 보셨을만한 작품이라 제외합니다.

 

 

 

 

《 1 》

 

 

핸드메이즈 테일  THE HANDMAID'S TALE

 

근래 화제가 되었던 소설 원작 드라마로는 캐나다의 국보급 작가 #마거릿애트우드 <시녀 이야기> 원작의 훌루(Hulu) <핸드 메이즈 테일>, HBO <왕좌의 게임>에게 엄지를 내어줄 수 있을 것 같은데요. 특히 <시녀 이야기> 경우, 에미상을 휩쓸려 작품성과 완성도를 인정 받고 원작 소설 붐도 다시 일어나는, 그야말로 전방위로 화제를 불러일으킨 작품이라 제일 먼저 꼽아보았습니다.

 

 

2017년 첫 공개된 훌루(hulu) 오리지널 시리즈. 맨부커 상 수상작가인 캐나다 소설가 마거릿 애트우드의 1985년 출간작 <시녀 이야기>를 원작으로 한다. 기독교 극우 근본주의자들이 권력을 잡은 남성 지배적인 전체주의 사회에서 생존을 위해 싸우는 시녀들의 이야기를 다룬다. 에미상을 휩쓸며 완성도와 화제성 두 마리 토끼를 잡은 훌루 대표작으로 국내에서는 씨네프 채널을 통해 방송된 바 있다.

 

 

 

 

《 2 》

 

킬링 이브 Killing Eve

 

독특한 여성 캐릭터들이 등장하는 스파이물로 강력한 팬덤을 구축하고 있는 <킬링이브>입니다. 한 번도 안 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본 사람은 없다는 중독성 강한 드라마입니다. 두 여주인공이 사이좋게 각종 여우주연상을 나누어 탈만큼 존재감을 드러내는 작품입니다. 구멍 없는 캐릭터들, 독특한 스토리, 유럽 로케이션 등 매력이 많은 드라마입니다.

 

 

영국 BBC 아메리카에서 2018년 4월부터 방영 중인 드라마. 루크 젠닝스의 소설 <Codename Villanelle>을 원작으로 하며 <플리백 Fleabag>의 제작, 각본, 주연으로 유명한 '피비 월러브리지'가 제작, 각본에 참여하였다. 주연인 샌드라 오와 조디 코머가 골든 글로브, 에미상 등에서 다수의 여우주연상을 수상하였다.국내에서는 #왓챠플레이 통해 시청가능하다.

 

 

 

 

《 3 》

 

위쳐  WITCHER

 

스토리(선형적으로 진행되지 않아 이해하기 어렵다)와 캐릭터&주연배우(미스 캐스팅이다 아니다)를 둘러싸고 이런저런 논란이 많았던 작품입니다. 그만큼 화제성이 컸다고 할 수 있을텐데요. 결과적으로는 원작 캐릭터와 놀라운 싱크로율을 보인 헨리 카빌의 호연으로 대부분의 논란을 수그러뜨리고 합격점을 받았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얼마나 팬들의 불만이 많았으면) 시즌 2에서는 선형적인 스토리로 돌아오겠다 선언까지 했으니 시즌 2로 다시금 판단하면 될 것 같습니다.

 

 

2019년 12월 20일 첫 공개된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안제이 삽코프스키의 동명 판타지 소설을 원작으로 한다. 엘프, 인간, 괴물이 함께 사는 암흑의 시대를 배경으로 냉혹한 위쳐 '게롤트'와 특별한 능력을 가진 왕족 '시리' 그리고 마법사 '예니퍼'가 거대한 재앙과 맞닥뜨리는 이야기를 다룬다. 슈퍼맨으로 유명한 주인공 '헨리 가빌'이 원작 속 게롤트와의 높은 싱크로율로 호평을 받았다. 2021년 시즌 2 공개가 예정되어 있다. (IMDb 8.3)

 

 

 

 

《 4 》

 

빨간머리 앤  ANNE WITH AN "E"

 

 

캐나다 공영방송사인 CBC에서 제작하고 넷플릭스를 통해 전 세계에 공개된 드라마. 캐나다 소설가 #루시모드몽고메리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한다. 앤 역을 맡은 아일랜드 캐나다계 혼혈인에이미베스 맥널티가 원작 속 앤과 높은 싱크로율을 보이는 외모와 호연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브레이킹 배드》 제작과 각본으로 유명한 모이라 월리베켓이 제작하였으며 2019년 시즌 3를 마지막으로 종영되었다. 시즌 종영 보도 후 시즌 재개를 위한 온라인 운동이 일어나는 등 두터운 팬층을 보유하고 있다. (IMDb 8.7)

 

 

 

 

《 5 》

 

빅리틀라이즈  Big Little Lies

 

 

리안 모리아티의 소설 《커져버린 사소한 거짓말》을 원작으로 하는 HBO 드라마. <달라스 바이어스 클럽>의 감독 장 마크 발레가 연출을, <앨리 맥빌>로 유명한 데이빗 켈리가 각본을, 배우 리즈 위더스푼이 제작에 참여하였다. 2017년 에미상에서 작품상, 여우주연상(니콜 키드먼) 등 5관왕을 차지하였다.국내에서는 왓챠플레이를 통해 시청가능하다.

 

 

 

 

《 6 》

 

너의 모든 것 YOU

 

 

2018년 첫 공개된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2014년 베스트셀러에 등극하며 화제를 모은 캐롤린 켑네스의 동명 소설《You》를 원작으로 한다. 그녀를 얻을 수만 있다면 무슨 짓이든 저지를 수 있는 집착의 늪에 사로잡힌 남자(펜 배질리 Penn Badgley 분)의 위험한 사랑을 다룬 19금 스릴러로 시즌 2까지 공개되었다. 시즌 1은 뉴욕, 시즌 2는 로스엔젤레스를 배경으로 한다.

 

 

 

 

《 7 》

 

리틀 드러머 걸  The Little Drummer Girl

 

 

2018년 영국 BBC, 11월 미국 AMC네트워크를 통해 방영된 6부작 드라마. 박찬욱 감독 작품으로 영국 첩보소설의 대부 '존 르 카레'의 동명소설을 원작으로 한다.1979년 이스라엘 정보국 비밀 작전에 연루되어 스파이가 된 배우 찰리와 그녀를 둘러싼 비밀 요원들의 이야기를 그린 첩보 스릴러다. 

 

국내에서는 2019년 왓챠플레이를 통해 전 세계 최초로 감독판이 공개되었다. 최근 각광받는 배우플로렌스 퓨가 알렉산더 스카스가드와 열연을 펼쳤다. (IMDb 7.4)

 

 

 

 

《 8 》

 

아웃랜더  OUTLANDER

 

 

2014년부터 미국 케이블 채널 스타즈(Starz)에서 방영중인 드라마. 2차 세계대전, 평범한 간호사가 알 수 없는 힘으로 18세기 스코틀랜드로 타임슬립하면서 겪는 이야기를 다룬다. 2020년 2월 시즌 5가 공개되었다. 동명의 베스트셀러를 원작으로 하고 있으며 넷플릭스 공개 이후 미국을 넘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모으고 있다. 아웃랜더(outlander)는 '이방인'이라는 뜻이다.

 

 

 

 

《 9 》

 

버진리버  Virgin River

 

 

2019년 공개된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로빈 카(Robyn Carr)의 베스트셀러 <Virgin River 버진리버>를 원작으로 한다. '버진 리버'는 전 세계적으로 1,300만 부가 판매된 소설로 지난 200년 동안 가장 큰 인기를 끈 소설을 소개하는 하퍼콜린스 추천 도서 200권 목록에도 포함되어 있다. 삶에 변화가 필요한 간호사 멜이 LA를 떠나 캘리포니아의 외딴 마을 버진 리버로 이주하면서 모든 걸 새롭게 시작하기 위해 고군분투 하는 이야기를 다룬다. (IMDb 7.5)

 

 

 

 

《 10 》

 

올리브키터리지 OLIVE KITTERIDGE

 

 

2009년 퓰리처상 수상작인 엘리자베스 스트라우트(Elizabeth Strout)의 소설 <Olive Kitteridge>를 원작으로 하는 드라마. 퉁명스럽고 불친절하며 변덕스럽지만 타인에 대한 예리한 통찰력과 연민을 지닌 강인한 여성 올리브 키터리지를 중심으로 미국 메인 주의 작은 바닷가 마을 크로스비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룬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